디카페인 커피란 무엇인가?!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카페인 커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좋아하시나요? 가끔 커피가 너무 먹고 싶은 밤에는 디카페인 커피로 대신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디카페인(Decaf) 커피는 카페인이 없는 커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에는 진짜 카페인이 없을까요?!
디카페인 커피의 카페인 함유량!
디카페인 커피는 무카페인이 아닙니다. 디카페인 커피에는 보통 일반적인 커피에 10~30%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즉, 디카페인 커피에는 카페인이 없는 것이 아니라 카페인이 적게 들어 있는 것입니다! 디카페인 커피를 밤에 3~4잔 마시게 된다면 일반적인 커피 한잔을 마신 것과 똑같아지는 것입니다.
스타벅스 디카페인 카페인 함유량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스타벅스 디카페인 아메리카노에는 얼마큼의 양이 들어 있을까요? 스타벅스 톨 사이즈 아메리카노는 150mg, 스타벅스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에는 1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기준에 따라 원래 함유량의 90%를 제거해야만 디카페인이라고 붇일 수 있게 됩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어떻게 만들어 질까?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적인 커피를 만드는 방법과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만들어집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커피는 보통 커피콩을 먼저 볶은 후 갈아 만들게 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커피에서 카페인이 정제되지 않고 100% 남아있게 되죠. 하지만 디카페인 커피는 커피콩을 볶기 전 커피콩을 우려내게 됩니다. 이렇게 우려낸 커피 용액엔 카페인을 포함한 모든 성분들이 녹아있게 됩니다. 이렇게 먼저 볶기 전 커피콩을 우려낸 용액을 활성탄소를 채운 관을 통과시키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카페인이 걸러지게 됩니다. 카페인은 줄어들고 다른 맛들은 살아있게 되는 것이죠! 이 방식 외에도 에틸아세테이트,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카페인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댓글